고혈압 치료 및 합병증과 관리방법 고혈압에 좋은음식 소개

고혈압 치료 및 합병증과 관리방법 고혈압에 좋은음식 소개

by. 삼시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고혈압과 그에 따른 합병증에 관하여 적습니다. 고혈압에 대한 포스팅은 셀 수도 없이 많아서 정보 과잉 일수도 있지만, 그만큼 보이지 않는 위험이 고혈압이고 또 국민의 30 이상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으니 그에 따른 합병증과 막는 법까지 서술해 보겠습니다.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등을 기대고 발을 바닥에 붙이고 앉아 최소한 5분간 안정을 취한 다음 위팔에서 측정하여 평균 수축기혈압 140mmHg 이상 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2022년 고혈압 팩트좌석에 의하면 20살 이상 성인 중 약 30인 1260만여 명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중 740만 명 정도가 계속적인 관리 및 관련하여 치료를 받는다고 합니다.


고혈압의 합병증을 어떠한 방식으로 발견하나요?
고혈압의 합병증을 어떠한 방식으로 발견하나요?

고혈압의 합병증을 어떠한 방식으로 발견하나요?

사람들이 흔히 나는 혈압이 오르는 것을 느낀다. 아니면 두통이 심한데 고혈압 때문입니다. 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지만, 고혈압은 증상이 없습니다. 앞에서 말한 증상들은 혈압 수치가 높은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의 진단은 측정한 혈압의 평균 수치를 가지고 합니다. 안정되는 상태에서 적절히 측정한 평균 혈압이 수축기 140이상 아니면 이완기 90이상으로 고혈압이 진단되며, 그 후에는 여러 검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고혈압 인구에서 하는 기본검사는 일반 건강검진에서 할 수 있는 검사들입니다. 기본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추가로 정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합병증의 종류는?
고혈압 합병증의 종류는?

고혈압 합병증의 종류는?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초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잠복기를 지나서 510년 정도 지나면 각종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합병증은 크게 ”증상을 보이지 않는 장기 손상”과 ”증상을 보이는 심뇌혈관질환 및 신장질환”의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을 보이지 않는 장기손상은 엄밀히 말하면 합병증의 전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바른 측정방법
올바른 측정방법

올바른 측정방법

1.혈압은 한번 잴 때 최소한 23분 간격으로 2번 이상 측정하여 평균값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 혈압과 두 번째 혈압의 차이가 20mmHg 이상이면 한번 더 혈압을 측정하여 수치가 안정되는 두 번째와 세 번째 혈압의 평균값을 적용합니다. 첫 번째 혈압이 16090이고 두 번째 혈압이 13480일 경우 26mmHg로 차이가 많이 나므로 혈압을 한번 더 측정합니다. 세 번째 혈압이 13080일 경우 두 번째와 세 번째 혈압을 평균하여 13280으로 혈압을 기록합니다.

2. 혈압은 남다른 증상이 없는 평화로운 상태일 때 측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머리가 아플 때 혹시 혈압이 높은 게 원인인지 궁금해서 혈압을 측정합니다. 하지만 혈압은 측정 전 최소한 30분 이상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하지 않는다면?

고혈압은 성인 중 30가 가지고 있는 국민병이며, 지난 20년 동안의 노력으로 치료와 조절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인구 중 혈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비율이 1998년 4.9에서 2020년 47.4로 10배 정도로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고혈압인구의 절반만이 혈압을 적절히 관리하고 있으며 10년 후 각종 심뇌혈관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고혈압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은 치료가 필요한 경우 처방받은 혈압약을 지속해서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운동 및 식이요법등의 혈압을 낮출 수 있는 좋은 생활습관도 필요합니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경우 10년 후 평균적으로 약 1015 정도에서 각종 심뇌혈관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을 적절히 관리했을 때는 그 절반으로 줄일 수가 있습니다.

고혈압만 잘 관리하면 될까요?

고혈압관리는 물론 다른 심뇌혈관 위험인자들도 같이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40대 초반에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 10년 후 증상이 있는 각종 심뇌혈관계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보통은 5입니다. 하지만 같은 혈압 수치라도 이상지질혈증, 흡연, 조기 심뇌혈관질환의 가족력, 비만, 당뇨병 등의 다른 위험인자가 같이 있는 경우 위험인자 개수에 따라 10년 후 각종 심뇌혈관계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위험인자 개수 몇 개가 나왔을까요? 위험인자의 개수에 따라 치료법도 확연히 달라짐을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뿐만 아니라 당뇨병이나 이상지질혈증과 같이 조절이 필요한 다른 위험인자도 있다면 함께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흡연, 운동, 비만과 같은 생활습관병도 같이 관리하는 것이 기본이자 가장 필요한 원칙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혈압의 합병증을 어떻게

사람들이 흔히 나는 혈압이 오르는 것을 느낀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합병증의 종류는?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초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올바른 측정방법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