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이석증 원인과 증상, 어지럼증 자가 치료법 알아보자

귀 이석증 원인과 증상, 어지럼증 자가 치료방법 알아봅시다

이석증이 생기게 되면 어지럽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귀 이석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어지럼증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이석증 자가 치료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다만, 이석증 자가 치료법으로만 해결하실 수 없습니다. 이석증은 반고리관에 발생한 이동성 결석으로 생기는 어지럼증이기 때문에 제 위치로 넣어주기 위한 물리치료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당연시 호전되는 경우 그리고 있으나 체계적인 치료와 진단은 꼭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온 결석이 반고리관 내부에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귀 이석증 증상
귀 이석증 증상


귀 이석증 증상

어지럼증이 이석증 증상이며 가장 대표적입니다. 누워 있다가 일어날 때 회전하는 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현기증, 평형 장애 등을 일으킵니다. 이석증은 자세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을 구부렸다. 위를 쳐다보는 행동, 베개를 베는 행동을 했을 때 순간적으로 현기증이 발생하기도 하죠. 이석증 증상은 어지럼증과 더불어 구토, 두통, 식은땀, 두근거림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어지럽게 되면 당연시 구토나 구역질이 나게 됩니다.

대략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회전감 있는 어지럼증은 곧 사라지게 되죠. 머리의 위치를 바꾸지 않으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고 하지만 머리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는 일상생활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석증 어지럼증 자가 치료법
이석증 어지럼증 자가 치료법

이석증 어지럼증 자가 치료법

병원에 방문하시게 되면 이석 치환술이라고 하는 이석증 치료를 하시게 되는데요. 이는 고개의 위치를 변경하면서 이석을 원래 자리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을 의미합니다. 원래 위치는 전정 기관, 즉 균형을 잡아주는 기관으로 다시 넣는 것입니다. 고개의 위치를 변경하며, 이석을 넣기 때문에 이석증 자가 치료법도 나오게 되는 것인데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에플리법이라고 하는 방법이며,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만약 우측 귀에 이석증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먼저 자리에 누운 상태에서 우측 귀가 아래쪽을 향하게 고개를 돌린 후 1분간 유지합니다. 2. 다음으로 좌측 귀가 아래쪽을 향하개 고개를 돌린 뒤 1분간 유지합니다. 3. 좌측 어깨가 아래로 향하도록 몸체를 옆으로 돌려 누워주면서 고개를 살짝 내려 좌측 어깨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