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김치전 만들기, 바삭 고소한 황금 레시피

두부 김치전 만들기, 바삭 고소한 황금 레시피

탱글거리는 오징어와 잘 익은 김치를 넣어 바삭하게 부쳐내는 오징어 김치전이에요 담가놓은 고추장아찌와 함께하니 그 맛이 찰떡궁합이네요 파랗게 멋있는 가을 하늘이 지나가고 바람이 세차게 불더니 오늘은 예상보다.


조리순서Steps
조리순서Steps

조리순서Steps

반죽할 볼을 준비하여 준비된 재료를 모아주세요. 잘 익은 배추김치를 쫑쫑쫑 썰어 넣어주세요. 종이컵 가득해서 2컵 정도 양을 준비해 주시면 돼요. 김치가 너무 신 김치라면 설탕 반 수저 정도 추가해 주세요. 오징어를 넣어주세요. 오징어 미리 손질해놓은 것을 사용했어요. 오징어 사이즈는 식감을 위해 작지 않게 넣어주세요. 종이컵으로 1컵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부침가루를 넣어주세요. 종이컵 기준 1컵 13 정도입니다.

볼에 준비한 김치 1컵을 모두 넣어 준 뒤 설탕을 넣어주세요. 설탕이 김치의 신맛을 잡아주고 감칠맛도 더해준답니다 재료들을 순서로 넣어볼게요. 참치 1캔, 부침가루 1컵 참치는 기름기를 빼서 넣어주시고, 부침가루 대신 밀가루를 넣어도 되는데 그러나 소금 간을 살짝 해주시는 게 좋아요 물 1컵, 고춧가루 1스푼 물은 서늘한 물로 사용해야 더욱 바삭한 전을 만들 수 있어요. 반죽은 차갑게 고춧가루는 색감을 좀 더 살리기 위해 넣어주었어요. 여기에 김치 국물을 넣어주게 되면 너무 묽어지니까 김치도 건더기만 넣어주는 걸 추천합니다.

오징어김치전 완성 So delicious
오징어김치전 완성 So delicious

오징어김치전 완성 So delicious

미리 담가놓았던 잘 능숙한 고추 장아찌도 함께 꺼냈어요. 고추장아찌 해놓으면 여기저기 잘 어울려서 요기 나게 먹어요. 오늘은 오징어 김치전을 만들어봤어요. 달콤하게 잘 익은 김치만 있으면 맛 보장이 되는 부침개지요. 여기에 오징어를 더해주면 탱글거리는 식감과 맛이 추가되어 훨 맛있는 부침개로 업그레이드가 된답니다. 튀김가루, 서늘한 탄산수를 넣어주면 바삭한 부침개가 된다는 거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반죽을 많이 휘젓지 않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잘 부쳐진 오징어 김치전을 쭉쭉 찢어서 고추장아찌 하나 쩍 올려 먹으면. 크하 어느새 한 장. 두장. 뚝딱이입니다. 김치전 먹으니 막걸리가 그런 식으로 땡겼지만 다음 기회로. 하하 오늘도 달콤하게 잘 먹었습니다.

두부 김치전 크기는 취향대로

두부 김치전을 처음 만들 때는 달걀 프라이 하듯이 팬 전체에 두부 김치전을 얇게 펼쳐서 했는데 뒤식기 하기가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서너 조각으로 어울리게 두부 김치전을 올려두고 튀기면 됩니다. 두부 김치전은 내 기준으로는 네 조각이 적당한 것 같다. 두부 김치전을 너무 작은 조각으로 나누면 나중에 찢어 먹는 재미가 없고, 너무 큰 조각으로 하면 뒤집기가 불편합니다. 물론 뒤식기 달인들은 한 판 조각으로 완성해도 됩니다.

그러나 그게 다른 전과는 다르게 두부 김치전은 상당히 어려워요.

김치전 재료 밥새우 추가

나이드니 칼슘섭취가 중요합니다.고 해서 옆지기를 위해서이기도 하고, 칼슘 다양한 새우나 멸치 자주 먹어요. 특히 밥새우는 작아서 소화도 잘 되고, 어떤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울려서 좋습니다. 오늘도 김치전 재료로 밥새우를 듬뿍 넣어주었어요.

골고루 섞어보니 김치의 수분이 있어서 반죽의 농도를 맞춰줘야겠습니다. 그래서 가루를 더 추가했습니다. 이제 다시 섞어 부침개 반죽 농도를 확인합니다.

김치전 만들기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김치전 반죽을 넣어 부쳐줍니다. 전반 적으로 수분이 날라고 가장자리가 노릇하게 익었을때 뒤집어주세요. 뒤집은 후 중불로 낮추고, 바짝 익으라고 뒤집개로 눌러줍니다. 김치전은 약간 도톰한게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좀 도톰하게 부쳐서 뜯어먹는 재미가 있게 만들어줍니다. 영양좋은 밥새우도 들어가고, 짭조름한 김치도 들어가고, 무엇보다. 밀가루보다. 쫄깃해서 맛있습니다. 기회도면 카사바가루 넣어 부침개 만들어 보세요. 저도 오랜만에 김치라 정말 달콤하게 먹었습니다.

막걸리도 먹고팠지만, 날 더우니 사러가기도 싫으네요. 오늘은 밀가루 없는 글루텐프리 김치전 제작하기 적어봤어요. 영양성분 좋은 밥새우도 가득 넣었더니 좋더라고요. 어제 오늘 비가 그치고 폭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리순서Steps

반죽할 볼을 준비하여 준비된 재료를 모아주세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징어김치전 완성 So

미리 담가놓았던 잘 능숙한 고추 장아찌도 함께 꺼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두부 김치전 크기는

두부 김치전을 처음 만들 때는 달걀 프라이 하듯이 팬 전체에 두부 김치전을 얇게 펼쳐서 했는데 뒤식기 하기가 너무 힘들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