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절 종대, 림프절염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림프절암
일반의약품질병정보 림프절 종대, 림프절염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림프절암 림프절 종대 의미, 정의, 뜻 림프절은 정상적으로 0.5cm 전후의 직경을 지니지만, 3cm 이상까지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1개 이상의 림프절이 커진 것을 임파선 비대 아니면 림프절 종대라 합니다. 단, 어린이에게는 직경 1cm 이상일 때 림프절 종대라 합니다. 림프절은 감염되었거나 염증성 경우에 있는 경우 혹은 고름이 잡히는 농양이나 암이 생긴 경우 커지고, 그 외 원인들은 희귀하게 생깁니다.
제일 많은 림프절 종대의 원인 성별과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소아를 비롯한 젊은 환자에게는 림프절이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해 전염되서 정상적 면역반응에 의한 림프절 종대가 많지만, 나이가 많은 특히, 담배와 술 등의 암 유발 위험인자 노출이 많은 환자에게는 악성 종양이 생겨서 림프절로 전이되 커지는 빈도가 아주 높습니다.
림프암 증상
림프암증상은 발병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를 수 있으며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으로는 특별한 통증 없이 종양이 생긴 부위가 커지는 림프절 비대증입니다. 그러므로 림프절이 분포하는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이 부어올라 혹을 만져질 수 있습니다. 림프절은 점점 커지고 딱딱해져서 통증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림프암 증상으로는 전신 발열, 야간 발한잠을 잘 때 땀을 흘리는 증상 가려움증, 지속적인 기침, 무기력, 원인 불명의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림프암증상은 주로 목이나 흉부, 겨드랑이, 복부, 사타구니에서 관찰됩니다. 고열이 나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며, 잠을 자도 피로감이 풀리지 않고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등의 일반적인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는 일반인이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감기에 걸리면 편도선이 붓습니다. 편도선도 림프절의 일종입니다.
체중 감소
대장암이 생기면 식욕이 줄어들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가 영양분을 소모하거나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어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는 당뇨병이나 갑상선 질환 등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적으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대장암이 생기면 장내 출혈로 인해 혈류가 손실되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은 적혈구의 수가 줄어들어 산소를 잘 운반하지 못하는 상태로, 어지럽거나 피로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은 월경과 같은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적으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대장암의 예방법
대장암은 조기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장내에 있는 선종이나 악성 종양을 찾아내고 제거할 수 있는 검사로, 50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만약 가족력이 있거나 다른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 더 일찍이나 더 자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대장암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전적 요인
대장암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족력은 부모, 형제자매, 자녀 등 1촌 이내의 친척에게 대장암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유전자 변이를 가진 경우 대장암이 더 일찍이나 더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자 변이를 가진 대장암의 예로는 가족성 대장암 증후군FAP, 유전성 비다형성 선암 증후군HNPCC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 변이를 가진 경우 규칙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대장암은 나이가 들수록 더 자주 깨어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대장암 환자는 50세 이상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세포의 손상이나 복원 능력이 약해지거나, 면역계가 약해지거나, 다른 질환을 앓거나, 약물을 복용하거나 하는 등의 요인들이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규칙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림프부종 치료법
림프부종은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림프관 손상이 불가역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 단계부터 대처가 필요합니다. 부상 등으로 인해 급속하게 림프부종이 악화되거나 봉와직염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환부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여 생활스킨케어할 필요가 있습니다. 림프부종 치료법으로 기본이 되는 치료는 보존 요법인 비수술 요법입니다. 그중에서도 탄성 착의스타킹 및 슬리브 등를 사용한 압박 요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림프부종은 가장먼저 발병하면 낫지 않는다고 하기 때문에 원칙에 따라 평생 동안 압박 요법을 지속해서 하게 됩니다. 그 외에는, 압박을 한 후의 적절한 운동, 림프부종 전용의 특수한 마사지용수적 림프 드레나지 MLD가 림프부종의 보존 요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른바 림프마사지림프부종의 치료에 이용되는 MLD와는 다른 마사지나 바늘 치료는 림프부종이 악화될 위험이 있다고 해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림프암 증상
림프암증상은 발병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를 수 있으며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으로는 특별한 통증 없이 종양이 생긴 부위가 커지는 림프절 비대증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중 감소
대장암이 생기면 식욕이 줄어들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장암의 예방법
대장암은 조기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