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없이 상토에 간편하게 고구마 재배하기

밭 없이 상토에 간편하게 고구마 재배하기

이번에는 간결하게 고구마를 재배해 수확까지 하는 방법에 대하여 나누어 주다 보려고 합니다. 고구마 12개에 상토만 있으면 밭이 없어도 수확까지 할 수 있는 재배 방법입니다. 고구마는 늦서리가 끝나는 5월 말6월 초에 모종을 심어서 가을인 9월10월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고구마 모종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구마가 필요합니다. 고구마의 일각 부분을 물에 잠기게 하면 아래쪽에서는 뿌리가, 위쪽에서는 잎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이 상태로 물이 증발하면 보충해 주면서 약 50일 정도 길러줍니다.

모종이 어느 정도 자랐다면 상토를 포대째 준비합니다. 15cm 간격으로 칼집을 내주고 사이 물을 주기 위한 구멍을 뚫어줍니다.


고구마 심는 밭 준비하기
고구마 심는 밭 준비하기

고구마 심는 밭 준비하기

저는 어떠한 작물을 심어도 늦어도 보름 전에 밭 준비를 끝냅니다. 그래야 거름이나 비료에서 나오는 가스 때문에 작물이 다치는 걸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거름을 무척 좋아합니다. 비료는 필요할 때만 사용합니다. 밭에 최대한 거름을 많게 뿌립니다. 비료 뿌릴 돈으로 거름을 더 뿌리고 싶습니다. 거름은 영양분만 주는 게 아닙니다. 흙이 건강해집니다. 질 좋은 거름을 매번 밭에 충분히 주면 밭이 좋아집니다.

수분을 많게 가지고 있을 수 있는 흙이 됩니다. 가뭄에 강해지겠죠. 그리고 장마엔 땅속 깊숙이 배수가 잘되는 땅이 됩니다. 해서 장마에도 강해집니다. 비료가 대충 열몇 개의 영양소로 되어 있으면 거름은 몇 배나 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챙기지 불가숙련된 미량요소가 듬뿍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거름을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고구마 심는 도구
고구마 심는 도구

고구마 심는 도구

고구마 심는 도구는 농자재 마트, 철물점에 가시면 2,000원 정도에 사실 수 있습니다. 근처에 없으시다면 인터넷에 고구마 심는 도구를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택배비가 붙겠지만 어쩔 수 없죠. 검색은 필수입니다. 사실 고구마 심는 방법은 글로 표현하기가 한계가 있습니다.

해서 고구마 심는 도구로 어떻게 심는지는 유튜브로 검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그것보다. 잘할 본인이 없거든요. 디지털 시대에 검색은 필수입니다.

유튜브에 고구마 심는 방법 검색하시고 3개 정도 보면 답이 나옵니다.

고구마에 배색 비닐을 쓰는 이유
고구마에 배색 비닐을 쓰는 이유

고구마에 배색 비닐을 쓰는 이유

배색 비닐을 쓰면 수확량이 늘어납니다. 고구마를 심으시는 분들은 보통 배색 비닐을 사용합니다. 흑색 비닐보다. 많게 캔다는 결과가 있거든요. 비닐을 씌우면 지온 관리가 됩니다. 초봄에 차가운 날씨를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죠. 해서 수확시기를 조금 당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수분 관리에 좋습니다. 고구마는 초반에 수분관리가 중요합니다. 해서 스프링클러로 물을 주거나 찔러서 주거나 각자 취향대로 물을 줍니다.

비닐을 씌우면 한 번 머금은 물은 쉽게증발하지 않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비가 오고 난 후 비닐을 씌우면 편하겠죠? 아니면 고구마를 심고 비가 오면 좋고요. 그리고 비닐을 씌우는 가장 큰 이유는 잡초죠. 비닐을 씌워야 지긋지긋한 풀을 이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제초제를 엄청 뿌려야 합니다. 아시겠지만 제초제를 너무 많게 뿌리면 흙도 푸석해지고 고구마도 맛이 없습니다.

꿀고구마 베니하루카꿀고구마

위 사진처럼 꿀처럼 당도가 높다하여 꿀고구마, 첫사랑 고구마라 불린다. 일본에서 개발되었다고 하고 흔히 베니하루카꿀고구마라고 합니다. 밤 호박고구마의 장점만을 합쳐놓은 가장 유명세 있는 고구마입니다. 갓 수확했을때에는 밤고구마 식감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 후숙될수록 부드러워지면서 당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꿀고구마의 경우 오븐이나 에어프라이기에 구워먹는게 가장 맛있습니다.

고구마 수확하기

고구마는 품종이나 심는 시기마다. 다르지만 모종을 심은 후 4개월 정도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수확은 포대를 찢어서 상토 안에 있는 고구마를 꺼내면 되니 극도로 간단한 방법입니다. 보통 10월 과거에 있을 때는 수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밭이 없어도 충분한 일조량과 물 공급만 해주면 마당이나 옥상 같은 곳에서도 가능합니다. 모종 기르는 과정부터 시작하면 6개월 정도에 걸쳐 고구마를 수확할 수 있었습니다. 고구마가 1개로 모종을 길러 수확까지 물만 주면 되니 극도로 간단한 재배 방법입니다.

가끔은 고구마를 먹다. 보면 특히 맛있는 고구마가 있는데, 이럴 때 1개 빼두었다가 기르면 같은 품종의 고구마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연관 FAQ 매번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고구마 심는 밭 준비하기

[xyz-ihs snippet=”A”]

저는 어떠한 작물을 심어도 늦어도 보름 전에 밭 준비를 끝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고구마 심는 도구

[xyz-ihs snippet=”A”]

고구마 심는 도구는 농자재 마트, 철물점에 가시면 2,000원 정도에 사실 수 있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고구마에 배색 비닐을 쓰는

[xyz-ihs snippet=”A”]

배색 비닐을 쓰면 수확량이 늘어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