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2021년 1분기 실적발표(IR 자료) 7C 정신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를 극복한다

제주항공 2021년 1분기 실적발표(IR 자료) 7C 정신으로 신종 코로나악성 코드 위기를 극복한다

제주항공 주가 예측 세 차례 저비용 항공사로 최초로 획득하였습니다. 45개 도시 77개 노선을 취항중이며 현재 44대 항공기를 보유중입니다. 최근에는 아시아나 항공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항공산업의 1위로써 도약을 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주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된다면은 총 소유 항공기는 160여 대로 늘어나게 되며 지배율 기준 국제선 45, 국내선 48로 국내 1위의 지배율 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항공업계의 지배율 순위가 1위 대한항공 2위 아시아나 항공 3위 제주항공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만약 제주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된다면 국내항공업계순위가 바뀔 수 있었겠지만 그런 일은 정말로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imgCaption0
제주항공 감자와 주가변화

제주항공 감자와 주가변화

감자 결정1. 이사회 결의일 2021년 7월 7일2. 매매거래 정지 예정기간 2021년 8월 27일 9월 9일3. 신주 상장예정일 2021년 9월 10일4. 감자사유 결손금 보존 및 재무구조 개선5. 감자전 후 발행주식수 변동 없음6. 감자방법 액면가 감액 무상감자 5000원 1000원

제주항공은 2021년 7월 10일 액면가 감액 무상감자를 결정했습니다. 액면가를 5000원에서 1000원으로 바꿈으로써 재무구조 개선이 목적이었다.

한꺼번에 유상증자도 예고했다. 7월 7일 감자 결정과 유상증자 뉴스 후 주가는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락했습니다. 감자 후 신주가 9월 10일 상장된 이후에는 조금씩 주가가 상승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Review

최악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와중에 탑승률은 전년 동기 대반면에 11.9 상승했습니다. 최대한 좋은 태도로 평가하자면 비행기 운항을 정말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에 노력을 거듭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분기 실적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특히나 코로나가 맹위를 떨치고 있던 2020년 1분기 대비한 자료들이라 더 슬픕니다. 물론 2월까지는 어느 정도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했다고는 합니다만 아간단한 실적입니다.

2 1Q21 여객수익 현황

제주항공의 여객수익 현황 자료입니다. 종합적인 매출은 감소했지만 제주노선을 중심으로 하는 국내선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하였습니다. 많게 아쉽긴 그러나 운영이 가능했던 국내노선제주에서 힘을 내었습니다. 더더욱 다행인 것은 국내선 중 수익성이 가장 높은 제주노선의 제주항공 점유율여객 기준이 19.6로 국적항공사 중 1위를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것이 눈에 보입니다.

2 1Q21 수익 및 영업이윤 현황

국제선 운항 제한으로 항공기 가동률이 저하되었고, 매출도 감소되었습니다. 당연한 결과겠죠. 분기별 매출데이터를 보니 그나마 2020년 1분기에는 나름 정상적인 운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적자는 적자였음. 다행스러운 것은 항공기 2대를 반납해서 소유 항고기 대수가 감소되었고, 어떠한 방향이든 유지비용은 절감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코로나 악성 코드 회복을 위한 준비

총 5가지로 제주항공은 코로나를 대처하면서 그 이후를 대비하고 있는 중입니다. 유동성 확보를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및 국책은행 등 정부 자금지원을 가장먼저 검토 1번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 수는 있겠으나 단기차입금을 상환하지 않고 연장했습니다. 당장에 한 푼이 아간단한 시기에 채권시장 대비 13.84라는 큰 금액을 다음 기간으로 연장시켰습니다. 제주항공에 2,000억원 안팎의 자본 지원을 검토중이라는 지난해 말 기사가 있었습니다.

정말로 순차적으로 기안기금과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대출금이 집행되면서 있다고 합니다. 이자가 꽤 높아서 제주항공에 장기적으로 부담이 되는 수준이라고는 하는데 1분기 보고서 상에서 나타난 이자율이 그렇게 높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주항공 주가 예측 FSC

현재 LCC업계는 복합적으로 띄워져 있는 국제 외교 문제, 환율, 과포화 시장, 감염질환 사태 등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제주항공 자체도 새로운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주항공은 타 LCC 항공사와는 차별적으로 3000억원이 넘는 현금자산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참가했지만 참패를 당했습니다. 만약 인수를 했다면 FSC 시장을 노려 항공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 올 수 있었으나 아쉽게됐습니다.

FSC가 무엇인지 잠깐 살펴보면 FSC의 경우 단거리 여객 시장에서 저비용 항공사에게 점유율을 빼앗길 수 는 있으나 오히려 장거리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그 영향력이 제한적이기에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은 LCC에 비해 안정된 수입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FSC 1위 대한항공의 경우 여객 매출에서 프리미엄 클래스 시장 비중이 10에서 25%로 오르는 등 지난해 3분기 영업 흑자를 낸 고유한 항공사입니다.

항상 묻는 질문

제주항공 감자와 주가변화

감자 결정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최악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와중에 탑승률은 전년 동기 대반면에 1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1Q21 여객수익 현황

제주항공의 여객수익 현황 자료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