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은행 이자 인상 멈춰도 가계부채 감축 이어져야

중앙은행 금리 인상 멈춰도 가계채무 감축 이어져야

미국 현지시간 2일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 제롬 파월은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을 언급하였지만 “최종 금리는 더욱더 높아질 것이고 금리 인상 중지를 논하는 것 시기상조입니다. “라고 말하며 계속적인 미국 금리인상을 예고하였습니다. 미국은 현지시간 11월 2일 4연속 자이언트 스텝(0.75%) 금리 인상하며 4%가 되었습니다. 한국도 현재 기준금리가 3%이며, 11월 24일 한미 금리차를 극복하고 물가를 잡기 위해 추가로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아주 높아졌다.

4연속 0.75% 기준금리를 올린 미국은 12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폭을 0.5% 빅 스텝을 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개인적인 사견
개인적인 사견


개인적인 사견

인고의 세월을 견딘 은행 ……. 최신 시기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국 중앙은행에서는 계속적인 금리인상을 단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은행도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2월에도 금리인상이 확집행 되며 있습니다. 현재 중앙은행 기준금리는 3.5% 이며 미국의 중앙은행 기준금리는 4.75%로 1.2%의 차이가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은 의외의 고용지표의 호조 및 경기지표 호조세가 지속되면서 금리인하의 속도 조절론보다 연준위원들의 매파적인 금리인상 기조유지 발언이 나오고 있는 추세 입니다.

애초에 파월의장의 금리 목표는 5.1%였지만 최신 시기 6 ~ 8%까지도 언급이 되며 있습니다. 계속되는 금리인상으로 기업들의 회사채 금리가 상승하면서 그 외 사업체들도 자금조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오늘의 특징주
오늘의 특징주

오늘의 특징주

조선섹터 최신 시기 조선섹터의 변동성이 확대되며 있는 모습 입니다. 당일 조선섹터의 움직임은 전반적으로 상승흐름을 보인 가운데 특히 대우조선해양과 HSD엔진의 흐름이 좋았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3,145억 원 / 매출액 대비 : 7.0% 계약공시가 있었고 HSD엔진은 최신 시기 잇다른 수주가 주가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장마감후 계약공시 HSD엔진 박스권속 상승추세 유지중인 HSD엔진 최신 시기 수주가 지속되면서 주가도 우상향 추세 유지되며 있으며 당일 특히 9.25% 강한 상승이 나왔어요.

HSD엔진의 경우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선박엔진 기자재 업체로 중공 조선사로부터도 수주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되는 경우 어떻게 될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서는 정례회의를 통해서 빅스텝으로 기준금리 0.5%를 인상하였습니다. 만약, 미국의 기준금리가 한국의 기준금리를 역전하게 되는 경우 한국에 있는 해외자금이 기준금리가 높은 미국달러로 이동하게 되면서 달러 환율을 증가하게 되면서 미국의 달러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게다가 환율 급등으로 인해 수입 수익 자재 대략적인 가격이 상승되어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7월에는 미국 기준금리를 2%으로 인상할 계획으로 한국과 미국간 기준금리 역전을 막기위해 우리나라는 마찬가지로 기준금리 인상을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물가인상

지난 2년간 정부에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지원금을 풀었습니다. 지난 2월 한국은행에서는 이번 해 물가상승 상승률 정망치를 3.1%로 보았으나 4%가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지난 1년간 물가상승 주요상품혁신 상승률을 보면 석유류 34.4%, 전기요금 11.0%, 공업상품혁신 7.8%, 가공식품 7.2%, 전기, 가스, 수도 6.8%, 외식 6.6%, 개인서비스 4.5%, 집세 2.0%, 농축수산물 1.9% 순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된 배경

[정책결정]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중앙은행 기준금리를 현 재의 3.25%에서 3.50%로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국내경제 성장률이 지난 11월 전망치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나, 물가상승 오름세가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앞으로도 상당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물가안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0.25% p 추가 인상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 유럽중앙은행 등의 통화 긴축 강화 판단 등으로 미 달러화 약세가 이어졌다.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둔화 속도, 주요국 의 통화방침 변화하는 정세 및 미 달러화 움직임, 방역방침 완화 이후 중국경제안 전 개 상황,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연관 FAQ 매번 묻는 질문

개인적인 사견

인고의 세월을 견딘 은행 .

오늘의 특징주

조선섹터 최신 시기 조선섹터의 변동성이 확대되며 있는 모습 입니다.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되는 경우 어떻게 될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서는 정례회의를 통해서 빅스텝으로 기준금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