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식사 일산 애니골 한정규 청산별곡

어버이날 식사 일산 애니골 한정규 청산별곡

맛집 카페 아무튼 휴무날 친구와 저녁을 먹기로 했고 시간이 좀 남아 이색적인 곳을 가고 싶었다. 같은 고기를 섭취하여도 야외에서 구워서 먹는 그런 가게.? 근데 막상 생각나는 곳이 없었습니다. 결국 생각난 것이 오리였는데, 자주 가는 부천 작동은 둘이 먹기엔 양이 너무 많아보였습니다. 그러다. 친구가 일산 애니골에 가나안덕이라고 맛있고 괜찮은 곳이 있다고 하여 이렇게 장소에 도착했다. 근데 다들 어린이날이라 나온 것인지, 어버이날을 대비해 미리 나온 것인지 모르겠지만 주차를 하는데만 30분이 넘게 소요됐습니다.

단점은 30분을 써서 주차를 했음 모르겠는데 주차를 하지 못했다. 길 위에서 보낸 시간만 30분입니다. 주차 공간은 나올 기미도 안 보이고 점점 더 복잡해졌다.


돈 봐라, 돈 봐라, 얼씨고나 돈 봐라.
돈 봐라, 돈 봐라, 얼씨고나 돈 봐라.

돈 봐라, 돈 봐라, 얼씨고나 돈 봐라.

나는 왕이로소입니다. 나는 왕이로소입니다. 어머님의 가장 어여쁜 아들, 나는 왕이로소입니다.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갗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감정이입,empathy 대상곧, 자연계과 인간에 대하여 가지는 자신의 감정을 저도 모르게 다시 그 대상과 인간에게 옮겨 넣고 마치 자신과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듯이 느끼는 것을 감정이입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흐르는 시 냇물은 소리를 늘 내며 흘러가지만, 감정을 느끼는 주체자가 슬플 때는 냇물 소리가 슬프게 느껴져 처량 한 소리를 낸다고 하고, 주체자가 기쁠 때는 명랑한 소리를 내며 흘러간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작품 해설 1
작품 해설 1

작품 해설 1

청산별곡은 척신들의 횡포와 무신들의 무단 정치, 몽골의 침입 등 내우외환에 시달리던 고려인들의 삶의 애환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인 고통 속에서 존재하고 있던 시적 화자는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 청산을 찾는다1연. 그리고 그곳에서 새와 더불어 동병상련의 정을 나누지만2연, 새마저 떠나 버리고3연 처절한 고독에 빠져들게 된다4연. 이리하여 자신의 고독과 슬픔이 어쩔 수 없는 운명임을 한탄한다5연. 청산에서 위안을 얻지 못한 시적 화자는 다시 새로운 세계인 바다를 찾아 나선다6연. 좁은 마음에 기적이라도 일어나기를 바라면서7연, 그 절박하고 괴로운 심정을 술로 달래려고 한다8연. 시적 화자는 청산과 바다라는 이상향을 추구하지만, 결국 이상향에 이르지 못한 채 청산이나 바다.

어디에서도 현실의 고뇌를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속세에 대한 미련을 갖기도 하고, 술로써 자신을 달래보기도 했던 것입니다.

작품 해설 2

이 작품은 서경별곡, 만전춘 별사와 더불어 고려 가요 가운데서도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손꼽힌다. 악장가사에 전문이 실려 있고, 시용향악보에는 1연과 곡조가 실려 있으나 옛 문헌에서 제목이나 해설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려 시대의 노래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서경별곡, 쌍화점과 형식이 비슷하고 외국어 구사나 정조가 조선 초기의 노래와는 전혀 다르므로 고려 가요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형식은 전편이 8연이고, 매 연이 4구씩이며 후렴구가 부착되어 있고, 매구 3.3.32조의 정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시구의 반복과 , 음의 사용으로 음악성이 두드러진 작품입니다. 현실적세속적 공간으로부터의 도피처인 청산, 바다를 동경하나 현실의 문제에 부딪혀 결국은 술로 시름을 달래거나 체념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 고려인의 삶의 고뇌와 비애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청산별곡 분석

청산별곡 평가 입니다. 참고 자료 문학과 어학의 만남 그리고 갈등 정재찬 평설 위원1. 읽기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읽는 것은 즐겁고도 괴로운 일입니다. 이토록 맛깔스러운 고전 시가도 드물지만, 구절 해석에서 주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난관과 이설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얄라 라는 후렴구를 보자. 여러분은 독서 시간에, 이 구절이 유음 과 비음 이라는 유성음이 이어져 밝고 경쾌하고 리듬감을 준다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시 전체의 느낌은 무조건적으로 밝지 않으니, 이 모순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먼저, 각 연은 울적한 정조를 띠지만, 그 사이의 후렴을 빛나게 처리해 분위기의 전환을 꾀했다고 이해할 있습니다. 후렴구의 가벼운 경쾌함 탓에 화자의 무거운 슬픔이 옅어진다고 보는 것입니다. 아닌 게 아니라,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역시 유성음의 연속이지만, 의 주제는 슬픈 헤어짐 아니던가. 그것이 우리 시가의 멋이자 하나의 미학일지도 모른다.

자주 묻는 질문

돈 봐라, 돈 봐라, 얼씨고나 돈

나는 왕이로소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작품 해설 1

청산별곡은 척신들의 횡포와 무신들의 무단 정치, 몽골의 침입 등 내우외환에 시달리던 고려인들의 삶의 애환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작품 해설 2

이 작품은 서경별곡, 만전춘 별사와 더불어 고려 가요 가운데서도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손꼽힌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